타이어 경고등 이유 공기압 주입기 사용법과 넣는곳 알려드려요
안녕하세요 ~
자동차를 타다 보면 타이어 공기압에 문제 생길 때 정말 난감합니다. 어디에서 공기압을 넣어야 될지 고민이 되는데요. 저처럼 고민되는 분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순서 안내
-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발생하는 이유
- 타이어 공기압 넣는 곳
- 타이어 공기압 넣는 방법
- 타이어 공기압 점검 시기
1. 타이어 경고등이 발생하는 이유
- 타이어 펑크
- 외부 온도에 의한 공기압 저하
- TPMS 및 송수신 장치 오류
대부분은 외부 온도에 의한 공기압 저하로 겨울철에 많이 발생해요.
2. 타이어 공기압 넣을 수 있는 곳
- 긴급출동서비스
- 대형마트 안에 있는 카센터
- 셀프세차장
- 셀프 주유소 (확실하지는 않음)
- 타이어 매장
- 동네 카센터
-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구매)
타이어 넣는 곳을 알고 있다면 다행이지만 대부분은 가끔씩 점검하기 때문에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근처에 대형마트가 있다면 대부분 설치가 되어 있어요.
저는 수지 이마트에 있는 스피드메이트 매장에서 주입을 했는데 너무 편리하더라고요. 셀프는 무료, 점검 요청은 유료에요.
여러 곳에서 공기압을 넣을 수 있지만 전 소심이라 .. ㅎㅎ 대형마트 안에 있는 카센터가 편리했어요. 셀프세차장이 가까웠다면 세차장으로 갔을 거예요.
이 글을 작성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저희 집에도 공기압 주입기가 있더라고요. 다음에는 카센터로 안 가고 주차장에서 넣으려고 해요. 자전거에만 사용을 해봤는데 자동으로 넣어주니깐 편리하더라고요.
에어펌프, 주입기가 없는 분들은 한번 클릭해서 보시면 좋을 듯 해요
3. 타이어 공기압 넣는 방법
제 차는 기아 모닝이라 psi 33으로 맞춰 줬는데요. 자주 점검을 해주지 못한다면 2psi를 높여서 맞춰주면 좋습니다. 공기압 자연 감소되는 부분도 생각하고 조금 더 넣어 주세요.
여름철에는 공기 팽창으로 인해 표준 공기압 보다 설정을 낮게 해서 넣으면 좋다고 하는 분들도 있는데 그렇게 되면 바닥에 닿는 면적이 넓어지면서 타이어에 안 좋다고 합니다.
공기압 넣는 방법이 적혀 있어요. 먼저 내차의 규정 공기압을 체크 하시면 좋아요. 운전석 옆에 보면 알 수 있어요.
적정 공기압을 확인하고 공기압을 맞춰주세요. 공기 주입구 마개를 열어주고 호스를 가져와서 집게를 눌러주면서 호스를 끝까지 밀어 넣고 집게를 놓아주세요. 규정 공기압이 다 되었다면 띠띠띠 소리가 납니다 그러면 호스를 빼주고 다른 타이어도 동일하게 해주세요.
기계에 공기압을 설정해 주고 마개를 왼쪽 방향으로 돌려서 마개를 열어주세요. 주입기 호스를 주입구에 끝까지 밀어 넣고 호스를 잡고 있어 주시면 됩니다.
"삐" 시작소리 한번 울리면서 공기가 주입됩니다. 완료가 되면 "삐삐" 소리가 울립니다. 4바퀴 동일한 방법으로 점검하면 됩니다.
기아 모닝은 왼쪽 부분에 SET 버튼이 있더라고요. 공기압을 넣었으면 SET버튼을 눌러줘야 경고등이 꺼집니다. 방법은 차에서 어떻게 하라고 안내를 해주었는데 그 부분을 찍지를 못 해서 아쉽긴 합니다.
경고등이 떴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바퀴가 찢어진 게 아니라면 대부분은 공기압 주입하면 대부분 해결이 되더라고요.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타이어 공기압 점검 시기
매달 1번씩 점검을 받으면 좋지만 시간적으로 여유가 되지 않는다면 계절이 바뀔 때마다 확인시는 게 좋습니다. 1년에 최소한 4번 정도 체크를 하면 안전하게 운전하실 수 있으실 거 같습니다.
요즘은 공기압 주입기도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어서 자전거, 자동차 타이어 등에도 주입할 수 있으니깐 하나 구매하시면 언제든 편리하게 공기압도 체크하면서 문제가 생겼을 때 바로 주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 소정의 수수료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