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철 따라 나오는 제철 과일, 채소, 해산물로 음식을 만들어서 먹으면 맛도 좋고 영양가가 높아서 건강에도 좋습니다.
여름 제철음식인 6월, 7월, 8월에는 어떤 과일·채소·해산물(생선)들이 있고, 신선하고 맛있는 걸 고르는 방법, 보관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제철음식 6월·7월·8월, 해산물·채소·과일
- 소라 (3월~6월)
- 다슬기 (5월~6월)
- 참다랑어 (4월~6월)
- 장어 (5월~7월)
- 갈치 (7월~10월)
- 전복 (8월~10월)
- 감자 (6월~9월)
- 옥수수 (7월~8월)
- 토마토 (7월~9월)
- 도라지 (7월~8월)
- 참나물 (8월~9월)
- 고구마 (8월~10월)
- 매실 (5월~6월)
- 복숭아 (6월~8월)
- 참외 (6월~8월)
- 복분자 (6월~8월)
- 블루베리 (7월~8월)
- 수박 (7월~8월)
- 자두 (7월~9월)
- 포도 (8월)
소라 (3월~6월)
효능
- 숙취해소, 면역력 강화, 피부미용, 혈관개선, 눈 건강 개선
싱싱한 소라 고르는법
- 살아 있고 살이 위로 빠져나오지 않는 것을 고릅니다. 소라를 들어 보았을 때 무겁고 살이 탄력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방법
- 깨끗하게 손질해서 냉동 보관합니다.
참다랑어 (4월~6월)
효능
- DHA·EPA 풍부, 혈관개선, 다이어트 효과
싱싱한 참다랑어 고르는 법
- 육질은 붉은색을 띠고 고운 육질을 가지고 있는 것이 최고급입니다.
다슬기 (5월~6월)
효능
- 빈혈 예방, 숙취해소, 변비 예방, 신장결석 예방, 뼈 건강 개선, 혈관개선, 눈 건강 개선
싱싱한 다슬기 고르는 법
- 껍질이 깨지지 않고, 길쭉한 것이 좋습니다
장어 ( 5월~7월)
효능
- 기력 증진, 뇌 건강 개선, 관절예방, 피부미용, 혈관개선, 눈 건강 개선, 노화방지
싱싱한 장어 고르는 법
- 등 쪽의 회흑색·다갈색·진한녹색과 배 쪽의 흰색이 선명하고 뚜렷해야 합니다. 장어의 눈이 선명한 게 신선한 것입니다. 장어의 입부분이 붉은 것은 신서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갈치 (7월~10월)
효능
- 두뇌발달, 혈관개선, 성장발육, 뼈 건강, 눈 건강 개선
싱싱한 갈치 고르는 법
- 갈치는 크기보다는 몸통의 두께를 보고 두툼한 것이 좋습니다. 갈치의 단면이 색이 밝으면 신선한 것이고, 단면이 붉은색이면서 어두운 것은 수분이 많이 빠져나간 갈치입니다.
전복 (8월~10월)
효능
- 숙취해소, 성장발육, 뼈 건강, 피부미용, 혈관개선, 면역력 강화
맛있는 전복 고르는 법
- 전복은 살이 움츠린 모양으로 통통하게 오른 것이 좋은 상품입니다. 움츠림이 풀어지면서 움직임이 많은 것이 신성한 전복입니다.
감자 (6월~9월)
효능
- 빈혈 예방, 변비 예방, 면역력 향상, 항암효과,
신선한 감자 고르는 법
- 감자를 들었을 때 묵직하고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껍질에 흠집이 적고 부드러우며 씨눈이 얕고 적고 껍질에 주름이 없는 게 좋습니다. 껍질이 녹색으로 변하거나 싹이 난 것은 독성 물질이 있습니다.
옥수수 (7월~8월)
효능
- 미네랄·비타민 풍부, 변비예방, 항암효과
맛있는 옥수수 고르는 법
- 껍질이 선명한 녹색이며 마르지 않고 윤기가 나는 것을 고릅니다. 윗부분을 눌렀을 때 알이 꽉 차 있고 아랫부분을 눌렀을 때 탈력 있는 것이 좋은 옥수수입니다.
- 검정 찰옥수수 고르는 Tip
색이 검은색에 가까운 것은 너무 익어서 알이 딱딱해진 것이고 보랏빛 색깔이 옥수수가 적당이 익은 것입니다. - 흰 찰옥수수 고르는 Tip
- 우윳빛 탁한 색일 때가 적당히 잘 익은 거고 알맹이가 반투명한 색으로 변한 것은 너무 익어서 알맹이가 딱딱한 것입니다.
보관방법
- 옥수수 껍질은 한 겹 정도만 남기고 벗겨주고 밀폐용기에 보관해준다.
토마토 (7월~9월)
효능
- 피로 해소, 항암효과, 뼈 건강 개선, 숙취해소, 다이어트 효과, 변비 예방
맛있는 토마토 고르는 법
- 과실이 크고 단단하고 붉은 빛깔이 선명하고 균일하고 꼭지가 초록색 빛을 띠는 게 좋습니다.
보관방법
- 햇볕이 들지 않고 통풍이 잘 되는 상온에서 보관을 해줍니다.
도라지 (7월~8월)
효능
- 기관지 건강, 당뇨 예방, 면역력 강화, 혈관개선, 항암효과, 빈혈 예방, 치매예방, 피부미용, 다이어트
신선한 도라지 고르는 법
- 잔뿌리가 비교적 많고 원뿌리로 갈라진 도라지를 고르는 게 좋습니다.
보관방법
-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 신문지에 싸서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합니다.
참나물 (8월~9월)
효능
- 항암효과, 눈 건강 개선, 뇌 건강 개선, 다이어트 효과, 변비 예방, 빈혈 예방
신선한 참나물 고르는 법
- 짙은 초록색으로 싱싱하며 벌레 먹거나 시든 잎이 없는 것으로 그른다.
보관 방법
- 고온에서 장시간 보관 시 영양성분이 파괴되기 때문에 빠르게 조리해서 사용해야 하며, 냉장보관 시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싸서 분무기로 물을 뿌려서 넣어두면 3일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 (8월~10월)
효능
- 염증 완화, 혈관개선, 면역력 증가, 피부미용, 눈 건강 개선
맛있는 고구마 고르는 법
- 모양이 고르고 표면이 흠집이 없는 것이 없고 매끈하고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색깔은 밝고 선명한 적자색이 좋은 고구마입니다.
매실 (5월~6월)
효능
- 숙취해소, 혈관개선, 변비 예방, 항암효과,
맛있는 매실 고르는 법
- 망종: 6월 6일 이후 수확한 매실을 구입해야 씨가 잘 아물어 독성 걱정이 없습니다. 6월6일 ~20일 사이의 매실은 맛·향·영향이 최고입니다.
매실은 한 손에 3개가 쥐어지는 크기가 적당합니다. 매실에 수분감이 느껴지고 알이 단단하고 표면에 상처나 흠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복숭아 (6월~8월)
효능
- 면역력 강화, 멜라닌 색소 억제, 노화 억제, 피로 해소
복숭아 종류
- 신비복숭아 (6월 중순부터 3~4주) 속살이 하얏고 신맛이 적으며 달콤한 맛입니다.
- 천도복숭아 (6월 중순부터 8월 중순) 털이 없고 신맛이 강합니다. 노란색 과육과 아삭아삭한 식감입니다.
- 대극천 복숭아 (7월 초) 납작복숭아이며, 새콤한 맛이 적고 달달하며 아삭한 식감입니다.
- 대옥계 복숭아 (7월 하순) 과육이 하얗고 말랑한 식감과 달콤한 과즙입니다.
- 마도카 복숭아 (7월 말부터 8월 초) 과육이 하얗고 아삭아삭 딱딱이 복숭아입니다.
맛있는 복숭아 고르는 법
- 꼭지가 싱싱하고 상처가 없으며 복숭아의 달콜한 향이 나는 것이 좋습니다.
- 복숭아는 작은 것보다 큰 게 맛있고 당도가 높습니다.
- 밑부분이 가장 달고 꼭지
참외 (6월~8월)
효능
- 나트륨 배출, 엽산이 풍부, 피로 해소, 탈수 해소
맛있는 참외 고르는 법
- 줄무늬가 선명하고 광택이 나는 것으로 고릅니다. 껍질에 상처가 없고, 만졌을 때 단단한 것이 신선한 것입니다. 참외를 두드릴 때 둔탁한 소리가 나면 상한 참외입니다. 크기는 한 손에 잡힐 정도가 달고 맛있습니다.
보관방법
- 참외는 냉장 보관 시 당도가 30~40% 높아집니다. 참외를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해주고 밀봉해서 냉장보관을 해주면 10일 정도 먹을 수 있습니다.
복분자 (6월~8월)
효능
- 노화억제, 피로 해소, 빈혈 예방, 에스트로겐 증가
맛있는 복분자 고르는 법
- 복분자는 익은 정도에 따라 항산화 물질 함량이 4배 차이가 납니다. 붉은색보다는 검붉은색 복분자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알이 고르고 잘 익었지만 무르지 않고 단단해야 합니다.
보관방법
- 냉동보관을 하면 신선도 유지와 맛과 영양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낮은 온도에서 활발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냉동보관이 좋습니다.
블루베리 (7월~8월)
효능
- 항암효과, 피로 해소, 노화방지, 혈압개선 및 염증 완화, 시력보호, 피부미용
맛있는 블루베리 고르는 법
- 진한 청색이 선명하고 과실 잎면이 팽팽하고 균일하게 흰가루(식물성왁스)가 묻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하얀 과분이 많을수록 달고 영양가가 높습니다. 꼭지 주변에 퍼져있는 곰팡이와 구별해야 합니다.
보관방법
- 껍질이 얇은 과육이므로 실온 보관은 피해야 합니다. 생블루베리는 냉장 보관해야 하고 빠르게 먹는 게 좋습니다.
수박 (7월~8월)
효능
- 항암효과, 피로회복, 노화방지, 불면증 예방, 집중력 향상, 숙취해소, 성인병 예방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 녹색·검은색의 줄무늬가 선명해야 합니다.
- 검은색 줄무늬가 많은 것이 좋습니다.
- 수박에도 암수가 있습니다.
암수박: 꼭지가 구부러지고 밑의 배꼽이 작은 수박
숫수박: 꼭지가 곧고, 밑의 배꼽이 큰 수박(씨가 많다) - 같은 크기라도 묵직한 수박이 당도가 높다.
자두 (7월~9월)
효능
- 피로회복, 빈혈 예방, 눈 건강 개선, 피부미용, 소화기능 개선, 신장기능 강화
자두의 종류
- 대석: 7월 초에 나오며 단맛이 많고 신맛이 적다. 자두 중에서 제일 작다.
- 후무사: 일본 품종으로 7월 중순에 나오며 대석보다는 크기가 큽니다.
- 추희: 9월까지 수확되는 품종이며, 단맛·신맛이 적절하게 느낄 수 있으며 자두 중에서 제일 큽니다.
맛있는 자두 고르는 법
- 자두는 다양한 품종이 있어서 모양과 색깔이 다르지만, 다홍빛을 띠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껍질이 윤기가 흐르고 끝은 뾰족하며 과육이 단단한것이 좋습니다. 꼭지는 떨어져 있는 것보다 붙어 있는 게 좋습니다.
껍질에 묻어 있는 하얀가루는 농약이 아니라 과분이다. 외부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 내는 식물성 왁스로 먹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포도 (8월)
효능
- 혈액순환, 혈행장애 예방, 혈관건강, 빈혈 예방
맛있는 포도 고르는 법
- 알이 꽉 차고 단단하며 당분이 새어 나온 하얀가루가 많을수록 당분이 높습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쁜 여자 영어 이름 추천 100가지 뜻&발음 (0) | 2022.08.08 |
---|---|
에스로반 연고 여드름 모낭염 효능과 부작용 (0) | 2022.08.05 |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간단해요 (0) | 2022.08.03 |
엘레멘에프시럽 아기 영유아 어린이 구내염약 수족구병 (0) | 2022.08.02 |
2022년 8월 전국 지역 축제 일정 모음 (0) | 2022.07.31 |
댓글